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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7-1] 어댑터 패턴 / 팩토리 메서드 패턴 본문
어댑터 패턴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기대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전환하는 기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어댑터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
1. 상속(비추) - 기존 객체의 멤버들도 외부에 노출되므로 객체의 상태가 불안해진다.
2. 포함 - 기존 객체의 멤버들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으므로 상속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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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번째 줄 코드는 ArrayList를 extends 해서 해결하는 것이다. 이처럼 상속을 이용해서 stack를 구현하게 되면 14번째줄 처럼 이미 지정되어진 기능을 사용하게될 수 있는데 이는 객체의 안전성을 낮추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리스트를 class 안에 포함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객체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즉, 배열 객체를 상속이 아닌 포함을 시키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다.
팩토리 메서드 패턴 : 객체 생성을 부모가 아닌 자식에게 위임하는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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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들어 window7의 알림창을 만든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위처럼 코드를 구현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업데이트를 할 때 window10을 넣는다고 가정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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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window7과 10에 따른 각각의 거의 똑같은 내용의 코드가 반복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각 버전별 GUI 스타일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Dialog class에는 공통적인 속성이 존재한다. 코드의 중복이 발생하므로 공통의 속성을 뽑아내어 부모 클래스로 설계한다.
이 때 코드를 살펴보면 Button 부분은 따로 건들지 않았고, Dialog 부분만 변화했다는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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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으로 타입 코드를 이용해서 Dialog 부분의 공통적인 부분을 부모 클래스로 묶을 수 있다. 이처럼 버전에 따른 타입코드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코드에 타입코드가 도입되면 반드시 분기문이 추가되는데 이러한 코드가 존재할 경우,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 (ex- WIN11) 코드 수정이 불가피하고 결론적으로 OCP를 만족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도 기존 코드의 수정 없이 혹은 최소로 수정될 수 있도록 구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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