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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App 개발 공부하기(2) - 구상, 기획 , 서버와 클라이언트 본문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순서]
1. 구상 (무엇을 만들것인가)
2. 기획,계획 ()
3. 디자인 (웹사이트의 디자인 혹은 사용자의 편의성 확대 )
4. 개발 (프로그래밍 , 앤지니어링 - 서비스가 동작하도록 하는 것)
5. 테스트(QA(Quality Assurance))
이러한 과정을 계속적으로 피드백하며 반복
-> Start small(처음부터 크게 만들지 말고, 작게 시작해서 끊임없이 피드백과 반복적 개선)
"완성이 가장 쉬운 것이면서도 또 가장 어려운 것이 일단 완성하는 것"이다.
복잡성 - ex) 체크박스의 선택성은 2^n이므로 테스트를 할 때 2^n의 경우를 전부 확인해봐야 하게 된다.
따라서 기능을 추가할 때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
[구상]&[기획]
구상 - 무엇을 만들 것인가?
기획 -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가?
보통 UI(user interface)모델링을 한다. - 사용자 입장에서 동작하는 기능을 실제로 만들기에 앞서서 가상으로 만들어 보는 것
[모델링 하는 몇가지 방법]
1) 손으로 모델링
2) Pencil이라는 오픈소스 모델링 도구 사용(http://pencil.evolus.vn)
3) balsamiq (https://balsamiq.com) - 유료이다 ㅎㅎ...
4) ppt
[서버와 클라이언트]
웹 브라우저가 설치된 컴퓨터를 클라이언트라고 하고 , 웹 서버가 설치된 컴퓨터를 서버라고 한다.
지금 진행을 할 때는 한대의 컴퓨터에 웹 브라우저에 웹서버를 동시에 설치하여 진행 하도록 하겠다.
웹서버 - Apache, Nginx , IIS 등이 있다. 지금은 Aphche를 설치하여 진행하겠다.
서버관련 프로그램들은 설치하기가 쉽지 않은데 bitnami를 통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윈도우의 경우에는 https://bitnami.com/stack/wamp
맥의 경우에는 https://bitnami.com/stack/mamp
리눅스의 경우에는 https://bitnami.com/stack/lamp
에 접속하여 설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