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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뇌자극C++

2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hoon222y 2016. 2. 11. 16:58

이번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며, 효율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시간에는 개념 정의 위주로 설명이 될 것 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인 객체와 클래스를 알아보자면 , 클래스와 객체는 붕어빵과 붕어빵 틀과 같은 관계이다.

클래스는 구조체와 문법적인 관계가 비슷하나 함수까지도 맴버로 넣는다는점이 구조체와 다르다.

또한 객체란 클래스를 이용하여 정의된 변수를 객체라고 한다. 


이번에는 정보 은익(Data hiding)과 캡슐화에 대해 알아보자.

정보은익이란 다른 객체의 내부를 모르게 하는것으로 정보를 숨기는 것이다. 즉 객체간의 연관성을 줄이는 것이다.

캡슐화란 약속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캡술로 감싸서 숨겨버리는 것으로 이걸 이용하여 정보은익을 할 수 있게한다.


상속이란 기존의 클래스를 토대로 해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이다.

다형성이란 객체와 객체가 서로 약속한 부분, 즉 부모클래스와 자식 클래스를 동일한 방법으로 다룰수 있는 능력이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자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1) 다른 객체의 세부사항에 영향을 받지않고, 자신이 맡은 객체를 만드는데만 집중할 수 있고 ,

2)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기거나, 개선될 경우 해당 부분만 바꾸면 되고

3) 만들어둔 객체는 다른 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는 장점때문에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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